게임 개발 공부/Unreal Engine

셰이프 모델링 작업한 영역 막힐 때 해결

Vetenir 2024. 12. 19. 22:14

언리얼 작업을 하다 보면 메시에 구멍을 내거나 자르거나 하는 작업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쉽게 사용하는 방법이 모델링 모드의 셰이프 모델링 입니다.

셰이프 모델링을 사용해 메시를 자르거나 구멍을 낼 수 있습니다.

제가 해당 글에서 알려드릴 것은 특정한 경우에는 셰이프 모델링으로 오브젝트에서 제거한 부분의

충돌영역이 남아있어 캐릭터나 물체가 통과하지 못 하는 문제가 생길 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충돌영역이 잘 제거되는 일반적인 상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생성에서 Box와 Cylinder를 생성하고 두 개의 오브젝트를 겹쳐줍니다.

 

컨트롤을 누른 상태에서 두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하고

셰이프 모델링에서 Boolean을 눌러 큐브에 구멍이 났는지 확인하고 수락을 눌러줍니다.

혹시 구멍이 나지않는다면 위의 그림을 참고해 연산을 바꿔주면됩니다.

결과적으로 구멍에 캐릭터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제 충돌영역이 남아있어 캐릭터가 들어가지 못 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충돌영역이 남는 경우는 위의 사진처럼 스태틱 메시를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에셋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캐릭터가 통과하지 못 하는 모습입니다.

 

 

 

해결방법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돌영역을 수정해보겠습니다.

 

캐릭터가 못 들어가는 오브젝트를 우클릭해서 에셋 탐색을 눌러주고

해당 스태틱 메시를 더블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위의 화면에서 기본적으로 충돌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복사하시거나

박스콜리전 추가를 눌러 박스콜리전을 추가하여 수정해줍니다.

 

이제 캐릭터가 통과할 수 있습니다.

 

 

 

 

 

 

 

충돌영역을 직접 설정해야하는 방법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으나

빠르게 작업을 해야한다면 위의 방법을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