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공부/Unreal Engine

메타사운드

Vetenir 2025. 3. 4. 21:20

언리얼 엔진 5에서 도입된 메타사운드(MetaSounds) 는 오디오 디자이너가 사운드 소스를 생성하기 위한 디지털 신호 처리(DSP) 그래프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하이 퍼포먼스 오디오 시스템입니다.

 

쉽게말해서 외부에서 가져온 사운드를 언리얼에서 조정할 수 있는 사운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메타사운드를 이용해서 랜덤 피치 사운드 만들기

메타사운드를 이용해서 재생할 때마다 소리의 높낮이를 랜덤으로 변경해서 재생하는 사운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미리 사운드 에셋을 가져와줍니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Audio -> MetaSound Source를 클릭.

 

만들어진 메타사운드에 들어가서 우클릭 -> Wave Player (1.0, Mono), Random (Float)를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연결해줍니다.

 

원하는 만큼의 피치 사운드의 랜덤폭을 Min과 Max를 이용해서 조절해줍니다.

 

화면 상단의 재생을 여러번 클릭해보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원하는 재생 타이밍에 Play Sound 2D를 사용하고 만들어준 메타사운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발소리가 일정한 것보다는 약간의 랜덤 피치값을 줘서 소리를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적이 죽을 때마다 약간 다른 소리를 내기 위해서 Destroy 직전에 넣어줬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metasounds-the-next-generation-sound-sources-in-unreal-eng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