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Unreal Engine 5.5 + Python + Cursor AI를 연결하여 코드 작성 및 편집에 AI 보조를 도입하는 방법을 소개.
카테고리 | 가능한 작업 |
액터 관리 | • 액터 생성 및 삭제 (큐브, 구체, 조명, 카메라 등) • 액터의 변환 설정 (위치, 회전, 크기) • 액터 속성 조회 및 이름으로 검색 • 현재 레벨에 존재하는 모든 액터 나열 |
블루프린트 개발 | • 커스텀 컴포넌트를 포함한 새로운 블루프린트 클래스 생성 • 컴포넌트 추가 및 설정 (메시, 카메라, 조명 등) • 컴포넌트 속성 및 물리 설정 구성 • 블루프린트 컴파일 및 인스턴스 생성 • 플레이어 입력 매핑 생성 |
블루프린트 노드 그래프 | • 이벤트 노드 추가 (BeginPlay, Tick 등) • 함수 호출 노드 생성 및 연결 • 커스텀 타입과 기본값을 가진 변수 추가 • 컴포넌트 및 Self 참조 생성 • 그래프 내 노드 검색 및 관리 |
에디터 제어 | • 특정 액터 또는 위치로 뷰포트 포커스 • 뷰포트 카메라의 방향 및 거리 제어 |
출처
GitHub - chongdashu/unreal-mcp: Enable AI assistant clients like Cursor, Windsurf and Claude Desktop to control Unreal Engine th
Enable AI assistant clients like Cursor, Windsurf and Claude Desktop to control Unreal Engine through natural language using the Model Context Protocol (MCP). - chongdashu/unreal-mcp
github.com
🔧 준비사항
- Python 3.12 이상
- Unreal Engine 5.5 이상
- Cursor IDE 설치 (다른 MCP 클라이언트도 가능. (예: Claude Desktop, Cursor, Windsurf))
- Git Bash
📦 1. Unreal MCP 클론하기
git clone https://github.com/mcptools/unreal-mcp.git
cd unreal-mcp/Python
🐍 2. Python 가상환경 만들기 (uv 사용)
uv는 Python 의존성 관리 도구입니다.
curl -LsSf https://astral.sh/uv/install.sh | sh
uv venv
source .venv\Scripts\activate # Windows
# 또는
.venv/bin/activate # macOS / Linux
만약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 uv venv
bash: uv: command not found
1. unreal-mcp/Python 경로가 맞는지 확인
2. Window 검색 ->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 환경변수 ->
Path 편집 -> 새로 만들기 -> C:\Users\(개인 설정에 따라 다름)\.local\bin
3. 처음 부터 다시 설치 진행
📥 3. 의존성 설치
uv pip install -e .
설치가 완료되면 unreal-mcp 관련 패키지들이 설치됩니다.
🛠️ 4. Unreal Engine 프로젝트 설정
MCP Starter Project 사용 (선택 사항)
UnrealMCP 저장소 내 MCPGameProject는 기본 구성된 UE 5.5 프로젝트입니다.
수동으로 프로젝트 설정하기
- .uproject 우클릭 →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
- Visual Studio 열기
- Development Editor 선택 후 빌드
빌드가 완료되면 Unreal Editor를 열고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로딩됩니다.
🧠 5. MCP 서버 설정 (Cursor 연결용)
1. Cursor 우측 상단 설정 클릭
2. MCP 클릭
3. + Add new global MCP server 클릭하고 아래 내용 추가
{
"mcpServers": {
"unrealMCP": {
"command": "uv",
"args": [
"--directory",
"자신이 clone한 unreal-mcp/Python까지의 경로"
"run",
"unreal_mcp_server.py"
]
}
}
}
🚀 6. MCP 서버 실행하기
Unreal Editor를 먼저 실행한 상태에서 아래 명령 실행:
uv --directory ./Python run unreal_mcp_server.py
실행되면 아무 메시지 없이 멈춘 것처럼 보이는 게 정상입니다. (서버가 대기 상태로 들어감)
만약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error: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Python 폴더 안에 unreal_mcp_server.py 가 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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