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공부/네트워크
Player State vs Game State
Vetenir
2025. 3. 19. 21:52
📌 Player State vs Game State
구분 | Player State | Game State |
소유 주체 | 각 개별 플레이어 (APlayerState) | 게임 전체 (AGameState) |
동기화 범위 | 각 플레이어별로 개별 관리되며, 모든 클라이언트와 공유됨 | 모든 클라이언트와 공유됨 |
저장하는 데이터 | 플레이어 관련 공유 데이터 (점수, 팀, 남은 시도 횟수 등) | 게임 전체 상태 (현재 라운드, 게임 진행 상태, 남은 시간 등) |
예시 | - 플레이어 점수 - 현재 입력 상태 - 플레이어가 아웃됐는지 여부 |
- 현재 진행 중인 라운드 - 남은 시간 - 전체 플레이어들의 상태 |
📌숫자야구 게임 예시
- Player State (APlayerState)
- 플레이어별 개별 점수
- 남은 시도 횟수 (각 플레이어가 3회까지 가능)
- 현재 입력한 숫자 (123 등)
- 플레이어가 아웃(OUT) 상태인지 여부
- Game State (AGameState)
- 현재 진행 중인 라운드 (예: 1라운드, 2라운드)
- 전체 남은 시간 (게임이 제한 시간이 있을 경우)
- 현재 누구 차례인지
- 게임이 끝났는지 여부 (승리, 무승부 등)
📌 정리
- 플레이어 개별적인 정보(점수, 시도 횟수, 입력 등)는 Player State에 저장
- 게임 전체가 공유해야 하는 정보(라운드, 남은 시간, 진행 상태 등)는 Game State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