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공부/Unreal Engine

콜리전 프리셋 (Collision Preset)

Vetenir 2025. 2. 3. 20:49

블루프린트에서 콜리전 프리셋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리전 프리셋은 충돌(Collision) 설정을 미리 정의해 놓은 것으로

해당 글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콜리전 프리셋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Details -> Collision

콜리전 프리셋 목록

1. Custom...

직접 Ignore, Overlap, Block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NoCollision

  • 충돌을 완전히 비활성화. 어떤 것도 충돌하지 않음.
  • 예: 하늘에 떠 있는 구름

3. BlockAll

  • 모든 충돌을 차단. 오브젝트가 서로 관통하지 않음.
  • 예 : 벽, 바닥, 큰 바위

4. OverlapAll

  • 모든 오브젝트와 겹치기(Overlap) 이벤트 발생, 충돌 차단은 없음.
  • 예 : 트리거 박스 (플레이어나 오브젝트가 안으로 들어오면 이벤트 발생)

5. BlockAllDynamic

  • 정적인(Static) 오브젝트는 통과 가능하지만, 동적인(Dynamic) 오브젝트와는 충돌을 차단.
  • 예 : 플레이어처럼 움직이는 오브젝트는 충돌, 움직이지 않는 오브젝트는 통과

6. OverlapAllDynamic

  • 정적인 오브젝트는 무시하고, 동적인 오브젝트와만 겹침(Overlap) 이벤트 발생.
  • 동적인 오브젝트(예: 플레이어, AI NPC, 움직이는 사물)만 감지하는 트리거 영역

7. IgnoreOnlyPawn

  • Pawn(플레이어 및 AI 캐릭터)만 충돌을 무시하고, 다른 오브젝트는 정상적으로 충돌
  • 예 : 플레이어만 통과할 수 있는 특수 벽

8. OverlapOnlyPawn

  • Pawn과는 겹침(Overlap) 이벤트 발생, 하지만 다른 오브젝트와는 충돌 차단
  • 예 : 플레이어(Pawn)가 Overlap 영역에 왔을 때 활성화되는 자동 문

9. Pawn

  • Pawn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충돌 설정 (다른 Pawn과 충돌하며, Static 오브젝트와도 충돌)
  • 예 : 일반적인 플레이어 캐릭터와 AI NPC의 기본 충돌 설정

 

 

 

 

 

참고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collision-response-reference-in-unreal-engine

 

Edit -> Project Settings -> Engine - Collision -> Pres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