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공부/Unreal Engine
콜리전 프리셋 (Collision Preset)
Vetenir
2025. 2. 3. 20:49
블루프린트에서 콜리전 프리셋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리전 프리셋은 충돌(Collision) 설정을 미리 정의해 놓은 것으로
해당 글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콜리전 프리셋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콜리전 프리셋 목록
1. Custom...
직접 Ignore, Overlap, Block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NoCollision
- 충돌을 완전히 비활성화. 어떤 것도 충돌하지 않음.
- 예: 하늘에 떠 있는 구름
3. BlockAll
- 모든 충돌을 차단. 오브젝트가 서로 관통하지 않음.
- 예 : 벽, 바닥, 큰 바위
4. OverlapAll
- 모든 오브젝트와 겹치기(Overlap) 이벤트 발생, 충돌 차단은 없음.
- 예 : 트리거 박스 (플레이어나 오브젝트가 안으로 들어오면 이벤트 발생)
5. BlockAllDynamic
- 정적인(Static) 오브젝트는 통과 가능하지만, 동적인(Dynamic) 오브젝트와는 충돌을 차단.
- 예 : 플레이어처럼 움직이는 오브젝트는 충돌, 움직이지 않는 오브젝트는 통과
6. OverlapAllDynamic
- 정적인 오브젝트는 무시하고, 동적인 오브젝트와만 겹침(Overlap) 이벤트 발생.
- 동적인 오브젝트(예: 플레이어, AI NPC, 움직이는 사물)만 감지하는 트리거 영역
7. IgnoreOnlyPawn
- Pawn(플레이어 및 AI 캐릭터)만 충돌을 무시하고, 다른 오브젝트는 정상적으로 충돌
- 예 : 플레이어만 통과할 수 있는 특수 벽
8. OverlapOnlyPawn
- Pawn과는 겹침(Overlap) 이벤트 발생, 하지만 다른 오브젝트와는 충돌 차단
- 예 : 플레이어(Pawn)가 Overlap 영역에 왔을 때 활성화되는 자동 문
9. Pawn
- Pawn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충돌 설정 (다른 Pawn과 충돌하며, Static 오브젝트와도 충돌)
- 예 : 일반적인 플레이어 캐릭터와 AI NPC의 기본 충돌 설정
참고
Edit -> Project Settings -> Engine - Collision -> Preset